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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포인트 사태] 환불 진행, 입장문 정리 / 폰지 사기 뜻과 사건의 전말

by 돈되는잔소리 2021.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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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지포인트 사태] 환불 진행, 입장문 정리 / 폰지 사기 뜻과 사건의 전말


폰지사기 뜻


1920년대 찰스 폰지라는 사람이 벌였던 사기에서 유래되어 지금까지 쓰이고 있는 용어인데요.

찰스 폰지는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활발히 활동했던 이탈리아 사기꾼이며, 1920년대에 외국에서 구매한 만국우편연합 국제반신권을 미국에서 팔 때, 투자자들에게 45일 내에 50%의 수익률을 내고 90일내에 100%의 수익률을 보장하여 투자자들을 모았다. 하지만, 신규투자자들이 모이면 기존 투자자들에게 돈을 지급하는 형태로 사기 행각을 했다고 합니다.

폰지 사기는 기존에도 많이 있던 사기 형태였으나, 1년간 투자자들의 손해가 2천만불, 한국돈으로 230억이었던 피해 규모로 인해 유명해지게 되면서 폰지사기는 이런 돌려막기식 피라미드 사기의 대명사가 되었다.

신규 투자자에게 돈을 받아서 기존 투자자에게 주고 또 다시 신규 투자자를 찾아서 돈을 메꾸는 마치 카드 돌려막기와 같은 다단계 금융사기인 것입니다.



머지플러스 사태 정리

쿠팡이 되고 싶었던 머지플러스

머지플러스는 쿠팡과 같이 최대한 적자를 감수하고 초기 사용자를 늘려 어느정도 플랫폼을 구축한 후에 후에 수익을 가져가려는 전략으로 그동안 누적 순손실 약 200억원을 감수했다고 하는데요.

2018년에 출시하여 약 100만명의 사용자들이 생겨났고 약 1000억원 이상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미리 많은 금액을 결제한 사람들 중에는 1000만원이상 결제한 사람들도 있다고 해서 이 머지포인트가 폰지포인트(?)가 되면 어쩌나 하는 우려가 있는 상황입니다.




머지포인트가 많은 이용자를 모았던 이유

머지플러스는 마트, 카페, 편의점, 프랜차이즈 등 전국 약 6만 개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인 머지포인트를 2018년 출시했는데요. 실제 현금으로 쓸 수 있는 10만원어치 포인트를 8만원으로 구입할 수 있어 실제 20%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상품에 대해 머지플러스가 6월초 금감원에 문의했다가, 금감원에서 전자금융업으로 등록해야한다는 지적을 하자 제휴 기업들이 제휴를 종료하였고 이에 불안해진 사용자들이 한꺼번에 환불을 요구하고 나선것 입니다.

현재 환불 상황

현재 머지포인트는 오프라인으로 환불을 요청한 고객에게는 환불 비율을 매우 낮게 책정하고, 온라인 환불 신청 고객에게는 90%의 환불 비율을 보장한다고 하여 오프라인으로 고객들이 오기보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게끔 유도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이용자들은 폰지사기일 경우에 대비하여 손해를 보더라도 오프라인으로 환불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21년8월18일 기준, 제무제표를 제출하기로 한 일정을 지나고 제무제표를 제출하지 않아 이러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한 입장문 전문



머지포인트를 이용해 주시는 분들께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1. 서비스 방침 법적이슈가 없는 형태로 서비스축소 운영 (음식점업 전문서비스)

[ 음식점업 전문서비스]
머지플러스(주) 서비스가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하여 2021년 8월 11일부로 적법한 서비스 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화하여 당분간 축소 운영됩니다. 음식점업을 제외한 편의점, 마트 등 타업종 브랜드를 함께 제공했던 콘사는 법률검토 결과가 나올 때까지 당분간 서비스가 중단됩니다.
[ 전자금융업 등록일정]
전금업 등록절차를 서둘러, 행정, 절차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4분기 내 더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머지머니의 판매중단]
머지머니 판매를 중단합니다. 브랜드사 요청에 따라 사용한도도 제한될 예정이며 전금업 등록 이후에는 다시 판매 재개할 예정입니다.
[ 머지플러스 임시중단]
머지플러스 또한 법적 이슈 방지를 위해 법률검토가 진행 중입니다. 검토를 통해 관련 당국과 해석을 합치하는 대로 복구될 예정입니다. 이용중지 기간은 이용 기간에 포함되지 않으며, 구독료 결제도 일어 나지 않습니다. 서비스 재개 후 남은 이용일 수만큼 정상 이용이 가능합니다. 연간권 머지플러스 캐시백은 정상 지급됩니다.
[ PLCC 실물카드 서비스]
앱 내 서비스는 전금업자 등록 때까지 임시 축소되지만, PLCC발행을 서둘러 실물카드를 직접 발송해 드리겠습니다. 머지 PLCC카드로 상품권망이 아닌 전국 카드결제망을 통해 모든 식음료 매장에서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 사업 방침

100만 유저를 PLCC 카드결제망으로 전환시켜 단기간 850 ~ 1200억 정도의 부가수입을 기대합니다. 법적 이슈로 투자에 문제 생길까 우려할 수 있지만 GMV가 일정 기간 축소되어도 플랫폼의 가치는 훼손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업 가치가 다소 할인되더라도 법적 이슈가 해결되면 금융사로부터 자금을 빠르게 조달하면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환불 신청

환불신청 페이지를 통해 접수해 주시면 순차적으로 처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불의 경우 기존의 정책과 같이
- 머지머니 : 미사용분에 한해 구매가격의 90% 환불
- 머지플러스 구독료 :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
- 머지플러스 캐시백 : 구독지원금, 구독기간,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
# 머지플러스 구독료 캐시백은 정상지급 될 예정입니다.


대표자 편지 전문


4년 전, 외식 혁명을 꿈꾸는 젊은이들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이 유저의 사랑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평가받은 기업가치 또한 고객 여러분의 응원과 지지인줄 알고 있으며, 머지 크루 모두가 마음깊이 감사드리며 밤낮없이 매진하고 있습니다. 다만, 여러 절차적인 미숙함들로 인해 금번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악의적으로 폰지사기 등을 언급한 언론사 및 일부 영향력있는 커뮤니티의 게시글로 인해 부정적인 바이럴이 크게 증가하면서 관련 당국과 몇 차례 추가 논의가 있었습니다. 금일 최종 결론은 위와 같은 형태로 서비스를 임시로 축소해 적법성을 갖춤과 동시에 전금업 등록절차를 빠르게 진행하여 앱 내 서비스를 재개하는 것 등 입니다. 법적인 절차문제를 빠르게 해소하고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안정적인 장기운영을 위해 관련 당국의 이번 가이드를 적극 수용하여, 더 높이 도약하겠습니다.



이번 사태가 잘 해결되어 피해자가 없거나 최소화되기룰 간절히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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